책쓰기 생성형AI/챗GPT 글쓰기

챗GPT와 글쓰기: ②사용자 스타일 작성, 원고 검토 방법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 전략’을 소개합니다. 이번에는 사용자 스타일 작성과 원고 검토를 중점으로 알아봅니다. 챗GPT는 사용자의 스타일에 맞춘 작성부터, 문법적 정확성을 검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나만의 사용자 스타일을 작성하는 프롬프트를 공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기능을 활용한 실질적인 방법을 제시하여 여러분의 글쓰기를 한 단계 끌어올릴 것을 기대합니다.

사람들이 이야기를 만들고, 소통하는 능력은 우리 인간이 가진 가장 특별한 선물 중 하나입니다. 글쓰기,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이디어를 형성하고, 그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이 우리의 이야기를 돕는 비서 같은 역할을 맡아주고 있습니다.

이전에 챗GPT와 함께하는 글쓰기 전략에 대해 두 편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는 어떻게 챗GPT를 활용하여 글쓰기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 챗GPT를 이용한 효과적인 블로그 글쓰기 작성 방법
챗GPT를 활용하여 어떻게 블로그 글을 효과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 글이 더욱 빛을 발하게 만들어줄, 챗GPT의 창의적인 활용법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둘, 챗GPT와 글쓰기 전략: 단계별 프롬프트

챗GPT를 사용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프롬프트의 사용에 대한 심도 있는 가이드입니다. 프롬프트는 챗GPT와의 대화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원하는 방향으로 글쓰기 작업을 하도록 돕습니다

여러분이 초보자이던, 전문가이던, 이 기술은 마치 언어의 비서처럼 작동하여, 여러분의 글쓰기를 더욱 강화시킵니다. 이는 그저 단순한 글쓰기 도구를 넘어서, 우리가 글을 써내려가는 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오늘, 여러분과 함께 챗GPT와 함께하는 글쓰기 전략, 그 중에서도 ‘사용자 스타일 작성’과 ‘원고 검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사용자 스타일 작성과 원고 검토 방법

챗GPT의 특징 중 하나는 바로 그 유연성과 다양성입니다. 이는 사용자의 특정한 스타일에 맞추어 쓸 수 있게 하는 것부터, 다양한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을 생성하는 것까지 가능하게 합니다. 더욱이, 이 AI는 작성된 글의 문법적 정확성과 문맥을 철저히 검토해, 여러분이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게 돕습니다.

첫째, 사용자 스타일 작성 방법입니다

챗GPT는 사용자의 입력에 따라 학습하고 반응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일관된 스타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여러분이 본인의 스타일을 명확하게 표현하는 입력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챗GPT는 이를 참조하여 그 스타일에 맞는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글쓰기 스타일을 설정 방법입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글쓰기 스타일의 예시를 챗GPT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챗GPT는 해당 스타일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타일을 설정한 후에는, 사용자는 챗GPT에게 자신이 작성하고자 하는 내용을 알려줘야 합니다.

OpenAI의 GPT-4는 다양한 스타일과 톤을 통해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특정 스타일 또는 톤으로 작성하고자 하는 경우, 가능한 한 그 스타일을 잘 반영하려고 합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스타일의 예시를 제공하면, GPT-4는 그 스타일을 흉내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글쓰기 스타일을 이해하고 따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샘플 텍스트를 제공하면 좋습니다.” – 챗GPT 답변 내용

이때 챗GPT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텍스트의 길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챗GPT는 한 번에 최대 4096개의 토큰만을 처리할 수 있으며, 대략 2000단어 정도에 해당합니다.

기존 작성한 내용을 제공 화면

사용자 글쓰기 작업을 진행하는 프롬프트입니다.

  • 1) 첫번째 대화
    저의 글을 제공해서 사용자 글쓰기 스타일로 작성하고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다음으로 글쓰기 스타일 샘플을 제공하겠습니다.
  • 2) 두번째 대화
    저의 글쓰기 스타일 샘플입니다.
    글쓰기 스타일 샘플을 받은 후에는 간략하게 응답만 해주고,
    이후 작성하고자 하는 원고의 내용을 요청해주세요
  • 3) 세번째 대화
    작성하고자 하는 원고입니다. 글쓰기 스타일 샘플로 작성 해주세요

전문 작가 글쓰기 스타일을 설정 방법입니다

챗GPT에게 “전문 작가 스타일을 찾고 싶어요, 일하는 법, 생산성 주제의 작가 추천해줘요?” 하면 다양한 작가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여기서 자신의 주제와 스타일에 맞는 작가를 선택하면 됩니다.

  • 팀 페리스(Tim Ferriss): 페리스는 “4시간만 일하라”라는 책을 통해 주간 근무 시간을 최소화하면서도 최대의 결과를 얻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의 접근법은 실험적이며, 그는 종종 대체적인 생산성 전략을 제안합니다.
  • 데이비드 앨런(David Allen): “일 처리의 기술”이라는 책을 통해 앨런은 효율적인 시간 관리와 일 처리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그의 방법론은 복잡한 일을 간단한 단계로 분리하고, 미루지 않고 즉시 처리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 스티븐 R. 코비(Stephen R. Covey): 코비는 “7가지 습관”이라는 책을 통해 개인적이고 전문적인 성공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습관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그는 사람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우선 순위를 정하고, 생산성을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챗GPT의 요청은 내용을 제공 후 “팀 페리스 스타일로 작성해줘요” 하면 됩니다.

둘째, 원고 검토 방법입니다

챗GPT는 문법적 오류를 찾아내거나, 논리적인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에서 탁월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원고의 전체 내용을 챗GPT에 제공하고, 개선해야 하는 특정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내용을 제공 후 “원고 검토 해줘”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 문법 검사: 챗GPT는 문법의 정확성을 보장하며, 오타, 문법적 오류, 어색한 문장 구조를 확인하고 수정합니다.
  • 띄어쓰기 검사: 챗GPT는 띄어쓰기에 대한 정확한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또한, 영어 문서에서 적절한 구두점 사용에 대한 추천도 제공합니다.
  • 내용 검토: 챗GPT는 문장과 문단의 문맥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반적인 일관성과 명확성을 검토합니다. 더 나은 표현을 위한 제안도 드립니다.
  • 작문 스타일 개선: 챗GPT는 사용자의 특정 스타일에 맞춰 자연스러움과 유창함을 추구합니다. 필요에 따라 더 직관적인 단어나 구문으로 대체할 수 있는 제안도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학술 논문부터 에세이, 비즈니스 보고서, 소설, 스크립트 등 다양한 문서 유형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챗GPT를 활용하면 사용자 스타일 작성과 원고 검토가 더욱 효율적이고 쉬워집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글쓰기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을 제공하며, 챗GPT의 모든 잠재력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해당 문서에 대한 추가 참고자료 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