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쓰기 생성형AI/챗GPT

챗GPT와 책쓰기: ②대화로 이끄는 새로운 집필 방법

챗GPT를 활용한 책 작성 방식은 전례 없는 참신한 접근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전에 10권의 책을 집필하면서 접해보지 못했던 경험을 새롭게 만드는 이 방식은 작가에게 큰 도움이 되며, 이는 진입 장벽이 훨씬 낮아졌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여러 권의 책을 집필한 작가만이 가진 독특한 능력과 경험은 더 나은 책을 만드는 데 큰 장점이 됩니다. 이번 책 집필은 그러한 경험을 새롭게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과거에는 책을 집필하기 위해서는 대량의 시간과 충분한 경험을 토대로 장시간동안 글쓰기에 집중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복잡한 과정을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주제가 결정되면 쉽게 목차를 작성하고, 기본적인 책의 내용을 채우는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빠르게 진행되며, 이후부터는 챗GPT와 함께하는 글쓰기 작업으로 이어집니다. 상당한 시간을 기본 문서 작업을 위한 자료조사에 쏟던 것과는 달리, 이제는 챗GPT의 도움을 받아 기본 문서를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번 책의 주제는 하루 계획 작성과 효율적인 일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책의 목차와 내용 구성은 비교적 수월하게 완성되었고, 이후에는 챗GPT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본격적인 글쓰기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기본 문서가 완성된 후에는, 본격적인 글쓰기 작업을 시작하겠습니다.

챗GPT는 주제에 대한 방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몇 번의 질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는 사례 중심과 적용 방법에 집중하여 책을 집필하는 방향으로 질문 방식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켰습니다.

첫 번째, 이 책의 목표 독자는 누구인가?

이 책의 목표 독자가 누구인지 파악하기 위해 책의 주제와 일부 중요 키워드를 사용하여 독자를 찾아봤습니다. 결과적으로 주요 대상으로 프리랜서, 자영업자, 그리고 직장인들을 찾아냈습니다.

두 번째, 사례를 통해 문제 해결 방법을 찾기 위해 챗GPT에 요청했습니다

챗GPT 질문> 한예로, 직장인A는 하루 할일 목록이 8개 이상이며, 퇴근 하려고 해도 처리하지 못한 일로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일이 많은 것도 문제지만,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전날 처리하지 못한 일이 쌓여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처럼 매일같이 쌓여가는 일도 문제고, 새롭게 발생한 일도 제때 처리하지 못하면서 발생하다보니 업무 스트레스가 쌓여가고 있습니다.
– 30대 후반 직장인
– 직장인A에게 문제점을 파악 후 일 하는 방법 좀 소개해줘?

세번째, 대화하듯 추가적인 질문을 계속해서 요청합니다.

대화하듯 추가적인 질문을 계속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질문을 더 발전시켰습니다. 답변으로 제공된 내용을 토대로 전문가에게 물어보듯 추가적인 질문으로 원하는 답변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챗GPT 질문> 그렇다면 하루계획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일의 범위을 관리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또한 사람마다 일의 범위는 다를거라 보는데 직장인A가 자신의 일의 범위 파악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나?
이때 과거의 일 분석하거나, 다른 사람의 일하는 방법 찾는 것도 좋은건지?

챗GPT 질문> 과거의 일 분석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기술해줘?

이런 방식으로, 챗GPT와의 대화를 통해 원하는 주제를 잘 다루는 책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챗GPT를 활용하면, 책쓰기가 대화를 통해 이루어지는 새로운 창작 과정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독자와 가까이에서 소통하며 그들의 관심사를 반영하고, 깊이 있는 주제를 다루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챗GPT와 책 쓰기: 대화로 이끄는 새로운 집필 방법’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