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라하면 작가되는 책쓰기 기술
생성형AI/챗GPT 책쓰기

챗GPT: 따라하면 작가되는 책쓰기 기술

“따라하면 작가되는 책쓰기 기술”이라는 전자책을 2021년에 출시했습니다. 이 책의 부제는 ‘네비게이션 책쓰기 방법’으로, 차량 네비게이션이 목적지로 안내해주듯이 책쓰기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따라와 작가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네비게이션이 목적지로 가기 위해 주소를 입력하는 것과 같이, 이 책은 작가가 되는 길을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내비게이션을 통해 최적의 경로를 받아들이고 이동 중에 현재 위치와 소요 시간을 파악하는 것처럼, 이 책을 통해 작가가 되는 과정도 순조롭게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예비 작가와 초보 작가를 대상으로 한 안내서입니다. 이분들에게 책을 완성하기 위해 준비하고 극복해야 하는 다양한 장애물을 안내하는 동시에, 이미 책을 한 번 이상 출간한 작가들에게도 책쓰기 방식을 개선하고 더 풍부한 작품을 창출할 수 있게 돕고자 합니다. 이제는 총 10권의 책을 집필하였으며, 그 경험을 통해 책쓰기의 실질적인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이제 저의 경험을 공유하고, 해당 방법을 통해 자신만의 책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또한 ‘책쓰기 컨설팅’을 통해 발견한 예비 작가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은 책이 완성되는 과정, 특히 중간 과정을 이해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챗GPT: 따라하면 작가되는 책쓰기 기술”에 대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챗GPT(ChatGPT)을 활용한 따라하면 작가되는 책쓰기 기술에 대한 작성을 위해, 작가로 성장하는 방법과 장점, 주제 아이디어 발굴과 선정, 체계적인 책 기획, 목차 작성과 구성, 그리고 작가의 글쓰기 작업을 위한 내용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독자들은 작품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원하는 책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전체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첫째, 책을 기획하는 방법입니다.

챗GPT를 활용하여 책 기획은 주제 관련 아이디어를 창출하는데 시작합니다. 이 아이디어 중 가장 중요하고 흥미로운 것을 선정하고, 해당 주제에 대한 추가 정보를 챗GPT로부터 얻습니다. 이어서 선택된 주제를 바탕으로 책의 대략적인 구조를 계획하며, 챗GPT는 이 계획을 시각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책의 초기 개념에서 완성된 구조까지 챗GPT를 활용해 기획할 수 있습니다.

챗GPT는 주제 선정 과정에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좋은 책 주제를 가지고 있지만, 이를 명확하게 정리하고 표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생각정리 키워드법’을 활용하여 머릿속의 복잡한 생각들을 정리하고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정리하고, 그 중에서 가장 흥미로운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참고 – 챗GPT와 책 쓰기: 대화로 이끄는 새로운 집필 방법)

둘째, 책은 목차 구성입니다.

목차는 책의 토대를 이루며, 이를 통해 책의 구조를 파악하고 그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목차 구성은 작가의 생각을 구체화하고, 이를 일관된 이야기로 전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책을 쓰는 기간을 단축하고, 책의 완성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그동안 10권의 책 집필 중에 가장 효율적으로 완성했던 책들은 철저한 목차 구성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배운 점은, 철저한 목차 구성이 책쓰기 과정을 수월하게 만들어주며, 이를 통해 책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완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챗GPT는 목차 구성 작업에 있어서도 매우 유용한 도구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각 장의 주제와 그 내용을 구체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책의 전체 구조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세부 사항을 충분히 포함하면서도, 각 단계별로 분명하고 체계적인 목차를 생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철저한 목차 구성 방법으로 챗GPT의 활용은 5단계 목차 구성 방법을 제시하며 효율적으로 작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참고 – 챗GPT와 책 쓰기: 한 시간 만에 완성된 책의 목차 작업 소개)

셋째, 본격적인 글쓰기 방법입니다.

이미 책의 목차 구성 단계를 철저히 작업한 경우, 이제 챗GPT의 도움을 받아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챗GPT는 주어진 주제와 키워드를 바탕으로 문장, 단락 또는 전체 문서를 작성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작성된 내용을 검토하고 필요한 수정 또는 추가 작업을 진행함으로써, 본격적인 글쓰기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 과정은 반복적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완성된 글을 생성해나갑니다.

특히 챗GPT는 아이디어 확장이나 창조적인 방향성 제시와 같은 부분에서 활용 가능하여, 글쓰기 과정을 보다 효율적이고 창조적으로 만드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 작업은 단순히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글쓰기 과정 전반을 지원하고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참고 – 챗GPT를 이용한 효과적인 블로그 글 작성 전략)

이러한 모든 과정을 통해 챗GPT와 함께 작업하는 것은 예비작가가 책을 준비하고 완성하는 데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디어의 창출부터 주제 선정, 목차 구성, 그리고 실제 글쓰기에 이르기까지, 챗GPT는 작가의 창작 과정을 보조하며 그들의 생각을 구체화하고 효율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돕습니다. 이는 작가가 자신의 창작력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도와주며, 그들의 작품을 완성하는 데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이후로, “따라하면 작가되는 책쓰기 기술”와 관련된 주제 설정, 목차 구성, 그리고 글쓰기 방법에 대한 주요 내용들을 시리즈 형태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제공되는 정보들은 책쓰기 과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