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법/생산성

키워드를 이용한 생각 정리와 아이디어 관리법

머릿속 생각을 정리하는 것은 경험도 많지 않으며,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키워드로 머릿속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머릿속 생각을 작성하지 못하는 사람에게 작성하는 것이 왜 어렵냐고 물어보면 대 부분 “그동안 생각을 정리해 본 적이 없어요”라고 대답합니다. 머릿속에서 무엇을 끄집어 내야 할지 모르거나 드러내고 싶은 용기가 없을 수도 있고, 창피하거나 복잡하게 생각하는 것이 싫어서 등 이유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생각 정리는 쉬운 작업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생각 정리가 처음이라 그럴 수 있고 좋은 경험을 갖지 못해서 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결과가 좋다면 다를 수 있습니다.

생각 정리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어렵게만 느껴졌다면 오늘 제안하는 키워드 정리법을 따라 해 보시길 바랍니다. 시간은 30분 정도 소요되며, 다 끝내고 나면 머릿속의 생각이 책상앞에 펼쳐질 겁니다. 이렇게 작성한 것을 보면서 무슨 생각하는지 알 수 있고, 앞으로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 판단을 도와줍니다.

지금 부터 키워드로 정리하는 머릿속 생각 정리법을 시작해볼까요?

워크플로위 창을 띄우거나, A4 용지나 작은 포스트잇을 책상에 올려놓습니다.
시간을 체크하기 위해 스마트폰 타이머를 켜놓고 시작합니다.

첫째, 먼저 머릿속에서 떠오르는 키워드 50개를 작성합니다.

시간은 10분입니다.

작성 할 키워드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추가적으로 아래 질문에 답을 작성한다고 생각 됩니다.

최근 1주일, 한 달 사이에 개인과 회사에서 일어난 모든 일을 생각합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합니다.
앞으로 해야 할 것을 생각합니다.

주의할 것은 카테고리를 미리 만들어 놓고 작성하거나 문장으로 작성하면 안 됩니다.
오직 키워드로만 작성합니다. (하단 예)

둘째, 작성한 키워드를 같은 주제로 묶어 4개 카테고리로 만드는 작업입니다.

시간은 10분입니다.

같은 주제로 키워드 묶다보면 핵심적인 주제가 무엇인지 찾게 될 것입니다. 더 이상 좁혀지지 않을 때까지 작업하면 됩니다.

초반에는 카테고리 영역이 많다가도 4개로 축소하게 되면 생각이 많이 정리 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겁니다.

셋째, 카테고리까지 작업 후에는 아래 3가지 질문을 던져봅니다

시간은 10 분입니다.

  • 나는 어떤 생각에 집중하고 있나요?
  • 나는 정말 원하는 것을 생각하나요?
  • 나열된 주제에 깊은 관심이 있는가요?

2단계까지 작업을 끝마치면 4개의 카테고리만 남게 됩니다.
해당 영역은 아마 최근 한 달 동안 고민했던 것, 앞으로 풀어가야 할 것,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모든 것이 들어 있을 것입니다. 어쩌면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이 쌓여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3개의 질문에 답을 하고 나면 나의 머릿속은 어떤 생각에 집중하고 있는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4개의 카테고리 영역을 기반으로 앞으로 어떻게 일을 처리해야 할지 고민할 수 있고, 추가적인 질문과 답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는 방법을 빠르게 찾을 수도 있습니다. 한 번의 작업이 아니라 보다 여러번을 하게 되면 매우 가치 결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연말 또는 연초에 진행하면 올해의 목표와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파악하는 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머릿속 생각을 키워드 작성 방법은 다양한 분야에도 응용할 수 있습니다.

  1. 기획 작업 – 강의 기획, 책 쓰기
  2. 비즈니스 – 제안서, 서비스
  3. 주요 분석 – 업무 분석, 프로젝트

생각 정리를 습관적으로 하다보면 일상의 많은 변화에서 달라집니다. 초반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귀찮기도 하지만 머리가 정리 되는 것을 경험하고 부터는 해결책을 찾고자 할때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자주 하다보면 자신만의 생각정리 방법도 발견도할 수 있으니 자주 해보기를 바랍니다. 뭐든 처음이 어렵습니다.


해당 내용은 ‘당근메일 뉴스레터로 제공한 문서‘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