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는법/생산성

생각을 도와주는 힘 ‘질문’입니다

단문으로 작성된 아이디어는 시간이 지난 후에 사용되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말 그대로 그냥 아이디어로 끝날 수가 있습니다. 아이디어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단순한 아이디어에 한 두 가지 질문을 더하는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키는 작업을 함으로써 효용성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질문을 더하는 작업은 사고의 스위치를 켜며 보이지 않았던 것을 볼 수 있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깨닫게 도와줍니다. 때로는 풀리지 않던 문제를 해결하는 실마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에서 질문을 더해 문제 해결에 사용된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하나, 아이디어에 질문을 더해 문제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어떤 질문이어야 하는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작성한 아이디어를 질문형으로 바꾸기만 해도 쉽게 좋은 질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하나의 질문을 만들고 질문에 다른 질문으로 꼬리를 물면 됩니다. 질문을 반복하다 보면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고 폭넓게 해당 주제에 해당하는 답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야심 차게 하루 계획을 세우지만 완벽하게 계획을 실행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매일 반복적으로 쌓여가는 업무에, 처리되지 못한 것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예를 들어 살펴보겠습니다.

Q. 하루 계획을 실패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하나?

우선 해당 질문에 대해 스스로에게 묻고 나열합니다. 정확한 답을 제시한다는 생각보다는 생각나는 모든 것을 그대로 적습니다. 혹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하기 어렵거나, 좋은 답을 찾고 싶을 때는 추가적인, 2차 질문을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즉,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등 육하원칙을 사용해 질문을 합니다.

2차적 질문에 대해 작성을 완료했다면 하위 카테고리를 만들고 다시 내용을 추가해 확장하는 작업을 반복합니다. 하위 카테고리가 만들어질수록 해답에 근접해질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만들고 싶다면 다시 3차적 질문을 합니다. 더 이상 질문이 나오지 않는다면 문제가 해결됨을 의미입니다.

둘, 기업의 스토리 영상 원고를 질문으로 완성합니다.

매주 기업의 스토리 영상 원고 작업을 합니다. 영상 제작을 위한 원고 작업은 좋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중요한 작업입니다. 빠른 시간 안에 고객이 만족하는 원고를 만들어야 고객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그동안 작업을 하며 시행착오를 거쳐 만든, 원고 작업을 위한 5가지 질문지입니다. 아래와 같은 질문으로 인터뷰를 진행하면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찾아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질문은 간단하지만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명확한 답을 추출해낼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기획 작업, 책 쓰기, 제품 분석 등 다양한 곳에서 풀리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도구로 질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은 자신이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발견하고 해당 주제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 아니라 원하는 결과물을 도출해 내는 돼도 도움이 됩니다.


해당 내용은 ‘당근메일 뉴스레터로 제공한 문서‘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