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가장 단순한 도구를 이용할 때, 대개 가장 큰 아이디어가 탄생합니다. 예를 들면, 윈도우의 메모장 같은 도구는, 그 속에 감춰진 힘을 누구나 이해하고 인정합니다. 컴퓨터를 켜자마자 띄워 놓고, 무심코 아이디어를 메모하거나 작업하는 메모장의 세상은 우리에게 편안함과 간결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메모장의 간결함과 실용성을 그대로 살리는 도구를 찾고 있다면 ‘심플노트(Simplenote)’을 추천 드립니다.
Simplenote(한국어: 심플노트)는 iOS, Android 기반의 노트 프로그램이다. 스마트폰 소프트웨어와 웹 브라우저 소프트웨어를 모두 지원한다 – 위키백과
심플노트는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 그저 단순하고 가볍습니다. 복잡한 기능이나 사용법을 배울 필요 없이, 순간적으로 떠오른 아이디어나 생각을 기록하는 데에 완벽한 도구입니다.
그 중에서도 ‘글쓰기’ 기능이 가장 독특합니다. 출퇴근길 시간에 스마트폰으로 아이디어를 빠르게 기록하고, 나중에 컴퓨터에서 이를 세부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플노트의 클라우드 기반 실시간 동기화 기능이 가능케 합니다. 따라서, 여러 디바이스를 이동하면서도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17년부터 저는 심플노트를 사용해왔습니다. 그 때부터 지금까지, 이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도구는 저의 글쓰기 작업에 끊임없이 도움을 주었습니다. 그동안 여러 책들이 바로 이 ‘심플노트’ 덕분입니다. 아이디어를 빠르게 기록하고, 동기화 기능을 통해 어디에서든지 접근하여 작업을 이어나가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사용소개 유튜브 링크 – https://youtu.be/He0GnLUJvM0)
또한, 최근에는 AI 글쓰기 도구인 ‘챗GPT’와 결합하여 사용하면 심플노트는 더욱 빛을 발합니다. 이미지나 복잡한 서식이 없는 순수한 텍스트만 제공하는 심플노트는, 챗GPT와 함께 사용하여 작가가 글쓰기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심플노트’는 추가적인 기능 3가지
많은 사람들이 메모장을 즐겨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그 단순함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단순함이 곧 한계가 될 수도 있습니다. 메모장의 기본 기능 이상을 필요로 하는 분들에게, ‘심플노트’는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첫째, 작성한 이력을 저장하는 내역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침부터 저녁중에 오후에 작성한 내용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심플노트’의 내역(히스토리)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과거 데이터를 복원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간단합니다.
둘째, 실시간으로 글자수를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원고 글자수를 1000자를 작성하려고 할 때, ‘심플노트’는 바로바로 글자수를 확인하며 작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합니다.
셋째, 노트를 주제별로 분류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카테고리와 같은 폴더를 만들지 않고도 노트를 주제별로 분류할 수 있는 태그 사용이 가능하게 합니다.
이 세 가지 기능은 심플노트가 단순한 메모장을 넘어서, 훨씬 더 효율적이고 강력한 도구로서 작가들에게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렇기에, 아이디어와 글쓰기가 많은분들이 쓰기에만 집중하고, 그 외의 복잡한 요소로부터 자유롭게 작업을 진행하고 싶다면, 심플노트 사용을 고려 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