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소장의 영상 제작 이야기 3번째입니다.
영상 제작 의뢰 시 자주 듣는 말 중에 ‘영상 하나 만들어 주세요!’입니다.
자주 듣지만 들어도 들어도 싫증은 나지 않네요 ^^
고객 : 영상 하나 만들어 주세요!’
홍 : 어떻게 만드시려고 하나요?
고객 : 우리 제품과 유사한 레퍼스가 있나요?
홍 : 몇 개 찾아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영상 대화를 하다 보면,
우리 제품에 맞는 영상 제작 방식이 있다면 제작은 바로 하게 됩니다.
최근에 제품 소개영상 제작 문의 내용입니다.
김대표는 제품 구독형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관련해서 영상 문의를 했습니다. 마침 이전에 제작한 영상이 있었기에 전달했고, 미팅 후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대략 제품 소개영상 제작 미팅 프로세스입니다.
첫째, 전반적인 제품 이야기합니다.
바로 영상 제작에 이야기보다 제품이나 사업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먼저 합니다. 사용 고객은 누구인지? 앞으로 어떻게 제작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합니다. 이야기 듣다 보면 제품도 이해하게 되고, 회사의 이미지도 알게 됩니다. 나중에 영상 콘셉트를 잡는데 수월합니다.
둘째, 제품 제안서 요청합니다.
제품 이야기 듣고 나면 제품 제안서를 보면서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몇 가지 질문을 합니다. 질문은 크게 3가지이며 What, Why, How 입니다. 나머지는 제품 제안서만 보면 어떤 제품인지 파악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셋째, 제품 스토리를 담습니다.
단순히 제품 설명만 하기보다는 제품 스토리를 담았을 때 좀 더 자연스럽게 영상을 보는 사람에게 편안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앞서 이야기한 3가지 질문의 내용을 토대로 스토리를 설명합니다.
이렇게 구성된 제품 스토리는 고객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쯤이면 어떻게 영상이 제작되는지 알 수 있기에 고객에게 작업 과정을 설명으로 마무리합니다.
미팅 후 제작한 영상을 소개합니다.
K-피엠씨 SIX케어를 소개합니다.
링크 – https://www.youtube.com/watch?v=mUHXrxTDlN4
초반에 영상 제작 미팅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을 정확히 이해할 수도 있으며, 잘 만들어진 제품 제안서가 있다면 순조롭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대표(담당자)와 미팅을 통해 제품 파악과 더불어 명확한 콘셉트를 잡기 때문입니다.
미팅을 통해 명확한 콘셉트를 잡은 사례입니다.
간판업을 하는 대표님이고, 대를 이어 간판 제작을 한 업체입니다.
오랜 세월 동안 간판을 만들고 있기에 전문적으로 제작을 하고 있으며 많은 업체의 레퍼런스를 갖고 있었습니다. 분명 잘하는 곳은 맞는데 여기만의 스토리를 담아 보고 싶었습니다.
영상 미팅 프로세스로 이야기하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것이 발견되는데, 여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표님과 대화 중에 자주 언급한 말이 있어 해당 내용으로 영상 콘셉트를 잡아 완성했습니다.
다른 간판과
달리 1초 먼저 보이고
1초 더 오래 보게 해주는 간판
해당 문구에 영상 제목은 “세상에 하나뿐인 메디컬 사인 제작자”입니다.
영상은 수정 없이 한 번에 통과했으며, 간판을 찾는 고객에게도 반응 좋아 영상 덕을 제대로 봤습니다.
이처럼 영상에는 제품 스토리가 담기게 된다면 남과 다른 차별성을 가지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입소문까지 만들어지게 됩니다.
오랫동안 기업의 제품 제안서 영상을 제작하다 보니,
좋은 영상이란?
잘 만들어진 영상이기도 하지만,
고객이 제품을 찾도록 도와주는 영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영상을 의뢰한 곳은 기업이지만,
결국 영상을 보는 사람은 그 기업의 고객이기 때문입니다.
고객을 찾아주는 영상을 제작하는 홍순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