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가 주는 놀라운 효과
생성형AI/챗GPT 글쓰기 홍순성

챗GPT의 시대: ⑥글쓰기 변화와 효과, 그리고 챗GPT와 동행

블로그의 글쓰기 경험을 공유하는 글입니다.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는 단순히 아이디어를 메모하는 것에서 벗어나 더욱 집중적이고 구조화된 사고를 요구합니다. 이를 통해 불안감을 줄이고 새로운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글쓰기의 3단계를 소개하며, 초기 글쓰기 시작부터 주제 확장, 나만의 스타일 찾기 등을 제안합니다. 이 경험은 글쓰기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쓰기는 고통, 실망, 슬픔, 고민 등 내면의 일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지 종이와 연필만 있으면 글쓰기는 가능한데, 이것은 실로 엄청나게 큰 해방을 가져다 줍니다. 그래서 글쓰기엔 치유적 요소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치유 효과를 발휘하는 겁니다. 뒤엉켜있던 감정과 사건들이 글쓰기를 하는 동안 정리되면서 선명해집니다. (출처 – 글쓰기로 심리치료…문학이 의료영역으로 들어오다)

다시 찾게 된 글쓰기, 글쓰기의 놀라운 효과

나이 50, 적은 나이가 아닙니다. 비록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저 역시 완벽하다고는 말하지 못합니다. 아직도 많은 것들을 혼자서 견디어 내고 걸어가야 하는 상황들이 많습니다. 그런 중에 발견한 것이 바로 글쓰기가 가져다주는 놀라운 효과입니다.

생각을 메모장에 그치지 않고, 블로그에 글쓰기를 시작하면서, 느낀 변화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제 머릿속의 모호함과 혼란이 줄어들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이런 변화는 단지 아이디어를 간단히 메모하는 것에서 벗어나,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쓰는 활동을 시작하면서부터 입증되었습니다.

이 변화는 저의 불안감을 완화시키고, 필요한 정보를 채우기 위해 더욱 주변 세상에 집중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제 삶이 변화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난 현상이었습니다. 그러나 글쓰기 작업을 처음부터 시작한 것은 아닙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 저의 선택은 그냥 멈추는 것이었습니다. 주변의 다양한 활동을 줄이고, 멈춤으로써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주변을 관찰하며, 나와의 차이점에 대해 글쓰기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글쓰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생성형 AI 도구인 챗GPT 덕분입니다. 쉽게 글을 쓸 수 있다는 소개에 흥미를 가지고 도전했지만,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결국에는 스스로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고, 그 글을 다듬는 일은 모두 해야 했습니다. 챗GPT와 함께 만들어진 글은 저만의 글이 아닌, 다른 사람의 글이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챗GPT를 이용한 글쓰기를 인터뷰 하듯 대화를 주고 받으면서 내용을 이해하고 깨닫는 과정에서 다시 글쓰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글쓰기를 통해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정보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글쓰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챗GPT와 함께하는 방식을 고려해 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실제로 미국 듀크 통합의학센터 올리버 글라스(Oliver Glass) 교수팀이 심각한 트라우마에 노출된 환자를 대상으로 6주간 표현을 위한 글쓰기 과정을 거치도록 한 결과 모든 참가자가 지각 스트레스 감소, 우울증 증상 감소, 반추 점수 감소 등의 효과를 본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스트레스 받으면 써라… 글쓰기의 놀라운 효과)

챗GPT를 활용한 글쓰기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글쓰기를 구사하는 것은 어려우나, 챗GPT의 능력을 점차 이해하고, 마치 자동차가 천천히 속도를 높여가면서 즐거움을 찾는 것처럼 글쓰기에 대한 관심과 속도를 서서히 높여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꾸준히 노력하고, 점차 자신만의 글쓰기 스타일을 찾아내게 될 것입니다.

1단계: 글쓰기 시작

원하는 주제에 대한 내용을 챗GPT에 요청하고, 이를 참고로 약 1000자 정도의 글쓰기 작업을 시작합니다.

2단계: 글의 주제 확장

생각 중인 다양한 주제에 대해 챗GPT와 대화하는 방식으로 진행해보세요. 이를 통해 개인의 사고와 흥미를 확장하게 될 것입니다.

3단계: 나만의 글쓰기 스타일 찾기

글쓰기를 꾸준히 진행하면서, 이제는 자신만의 글쓰기 스타일을 찾는 단계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때, 챗GPT가 자신의 주제에 알맞는 글쓰기 스타일을 추천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말콤 글래드웰의 글쓰기 스타일을 추천받아 이를 따라가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은 앞으로 글쓰기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이제 3단계에 도달했으며, 더 많은 생각을 넣기 위해 다시 글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무엇이 필요한지 알게 되고, 나의 부족함과 불안감을 정확한 지식으로 대체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려운 시기라 할지라도, 여러분이 자신만의 길을 발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여정을 함께 걸을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해당 문서와 참고 자료 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