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사항 충돌이 발생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아래 내용은 <프로들의 에버노트> 책중에서 발췌했다. 에버노트는 클라우드 서비스이기에 동기화 작업을 하다 보면 발생할 수 있는 사항으로 이유와 해결방법을 알고 나면 노트 활용이 높아진다.

변경사항 충돌은 기기 간의 시간 차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하나의 노트를 다수의 인원이 수정하거나, 동기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노트를 불러와 편집하게 될 경우 노트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변경사항 충돌의 다양한 발생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1번, 다수의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
2번, 노트를 편집한 후, 편집 모드를 종료하지 않은 경우
3번, 공유 노트북이나 에버노트 비즈니스를 사용하는 경우

 

EF3B315E-FD79-4C50-9CF4-F80B065D025E

1번과 2번은 개인 사용자가 노트 충돌을 겪는 가장 일반적인 경우다. 예를 들면, 컴퓨터에서 특정 노트를 수정한 후 변경 내용이 반영되지 않는 상태에서 동일한 노트를 모바일에서 수정하고 동기화를 하면 해당 노트의 충돌이 발생하게 된다. 에버노트에서는 컴퓨터 수정본과 모바일 수정본 중 어떤 것이 최신 버전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노트 수정을 마쳤다면, 다른 노트 혹은 노트 목록을 활성화하여 해당 노트의 수정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에버노트에 알려준다. 가장 흔히 실수하는 부분이 모바일 기기에서 노트를 편집한 후 완료하지 않고 다른 앱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사용자는 노트 편집을 마쳤다고 생각하지만 에버노트는 편집 상태로 인식하고 있다.

*컴퓨터와 모바일에서 에버노트를 처음 사용할 때, 동기화를 수행한다. 다른 기기에서 동일한 노트를 열기 전에 노트를 수정하고 변경을 완료했다면 동기화하여 항상 최신 버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컴퓨터에서는 자동 동기화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 PC에 부담가지 않는 수준으로 동기화 주기를 유지하도록 한다.

3번의 경우, 공유 노트북의 특정 노트를 동시에 수정할 때 노트 충돌 현상이 발생한다. 최근에는 사용자가 편집을 할 경우 자동으로 ‘노트 잠금’ 기능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노트 잠금’ 기능은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동시에 공동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먼저 각자 노트를 생성하여 작성, 편집한다. 이후 대표 1인이 해당 내용을 통합한다(일반적으로 일일 보고서 작성이 이와 같다).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를 유지한다. 해당 노트를 누가 열람하고 있는지, 또 누가 수정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또한, 노트가 수정되고 있을 경우 다른 사람은 그 노트를 수정할 수 없다.

No comments yet.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