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용 폴더관리 ‘Hazel’ 툴로 간편하게 사진관리하기

지인으로부터 소개 받은 Hazel(유료앱) 툴 정말 대단한 자동 기능이 포함된 폴더관리 앱이더군요. 항상 고민꺼리가 폴더관리를 해두고 있지만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정해진 규칙대로 유지하면 좋은데 그렇지 못하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 툴은 폴더에 넣어두면 자동으로 관리 해주도록 설정할 수 있다는 겁니다. 여러 기능중에 매일 같이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컴퓨터와 연동해서 관리하는 방법을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사진 촬영->드롭박스로 컴퓨터 동기화->Hazel 사진관리->이후 피카사 등 연결 하면 좋으리라 봅니다.

항상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많이 찍고 있으며, 찍은 사진은 자동으로 드롭박스  동기화 되어서 하나의 폴더(Camera Uploads)의 모두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쌓여진 사진은 주제별로 모으기도 하지만 편리하게 년별/월별로 묶어놓고 싶어 찾은 것이 Hazel 툴입니다. 사진관리시  사이즈 축소해서 다시 저장까지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스크립트 적용해서 에버노트나 기타 어플리케이션과도 작업 할 수 있는 것도 특징입니다. 또한 다운로드 폴더나 도큐멘트 폴더의 다양한 파일 규칙을 정해서 분류저장도 가능하다는 겁니다. 이런점들이 매번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는데 유용한 툴 아닌가 싶습니다.

hazel

(1)맥용 다운로드 진행 후 실행 합니다.  작업할 원하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hazel-1

 

(2) Camera Uploads 폴더 선택 후 내부에서 아래와 같이 규칙을 정합니다. 모든 이미지와 영상파일이 있으면 서브폴더를 월별로 생성해서 이동하라고 규칙을 내렸습니다.

hazel-2-1

(3) 규칙을 어떻게 정의 내렸는지 상세하게 볼 수 있으며, 어떻게 생성되는지 예를 볼 수 있습니다.

hazel-2-2

(4) 규칙 적용 후 일정한 시간이 흐르면 자동으로 Camera Uploads 폴더는 아래와 같이 사진이 년별/월별로 정리되었습니다.

hazel-3

 

(5) 이후 사진은 스마트폰으로 자동으로 드롭박스로 올라가게 되고, 올라간 사진은 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정리하게 됩니다.

 

Hazel 주요 정보

근데, 이 밖에 적용하고 있는 것은 다운로드나 기본 폴더로 저장해둔 것을 자동으로  속성별(이미지, 동영상,키노트등)로 구분하게 하거나, 이럴때 레이블(태그) 속성을 넣어서도 가능합니다. 이 Hazel 툴은 알면 알수록 다양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사이트에 FAQ에 더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2015-02-01 11.47.03

스크린샷 2015-02-01 11.49.02

 

흥미로운 것은 컴퓨터에 저장한 파일을 자동으로 에버노트 노트로 작성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작업하면 됩니다. 태그까지 함께 넣어서도 된다고 하네요 (참고 – http://goo.gl/vQeFJv )

스크린샷 2015-02-01 12.07.48

Tags: , , ,

No comments yet.

Leave a Reply